본문 바로가기
건강/정신건강

평범해 보이지만 위험한 무의식적 행동들, 당신도 하고 있을지도? 자신도 모르게 한 자해성 행동

by 허허긍정 2024. 12. 13.
반응형

자신도 모르게 하는 자해성 행동

 

자해라는 단어를 들으면 일반적으로는 물리적인 상처를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자해성 행동은 단지 몸에 물리적인 상처를 내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반복적으로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이 자해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무심코 하는 자해성 행동과 이를 예방하거나 멈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자해성 행동의 종류

1.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무의식적 행동

  • 손톱 물어뜯기: 많은 사람들이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는 손톱과 주변 피부에 상처를 내고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피부 긁기: 가려움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피부를 긁는 습관은 피부에 염증과 상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

  • 폭식 혹은 과식: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목적으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행동은 체중 증가뿐만 아니라 소화 문제, 장기적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부족: 필요 이상으로 깨어 있으면서 자신의 신체와 정신에 해를 끼치는 행동입니다. 이를 통해 우울증,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감정을 무시하거나 억누르는 행동

  • 감정 회피: 슬픔이나 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고 무시하면 장기적으로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더 큰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의존: 일시적으로 감정을 마비시키기 위해 술에 의존하는 것도 자해의 일종이 될 수 있습니다.

허전한 뭔가를 채우기 위한 지나친 소비

안좋은 사람인 줄 알면서도 유지하는 해로운 인간관계

감정적으로 본인을 지치게 하는 부정적인 영상시청

아무 생각없이 하는 과식 & 소식

피곤한 상황에 상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맞장구 쳐주는 지나친 상대배려

피가 날 걸 알면서도 몸 긁기

별거 아닐거라고 혼자 진단하고 판단하는 병원 기피

유당 불내증을 앓고 있지만 우유를 마시는 알레르기 무시 

에너지가 고갈되고 있지만 무시하고 하는 과한 운동 


자신도 모르게 하는 자해성 행동의 원인

  1. 자신에 대한 낮은 자존감: 자해성 행동은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거나, 스스로를 벌하려는 무의식적인 태도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와 불안: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 긴장을 풀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자해성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습관: 어릴 때부터 습관적으로 해온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경우입니다. 이는 자해라는 인식을 못한 채 행동이 고착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해성 행동 멈추기

  1. 스스로 인식하기 자해성 행동을 멈추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특정 행동을 하는지 기록해 보세요.
  2. 대체 행동 찾기 긴장할 때 손톱을 물어뜯는다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스트레스 공을 쥐거나 깊은 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 도움 받기 행동이 지속되거나 심각해질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 상담이나 치료는 자신도 모르게 하는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자신을 돌보는 시간 가지기 스스로를 돌보고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에 집중하세요. 예를 들어, 취미를 즐기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우리가 자신도 모르게 하는 자해성 행동은 삶의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이 반영된 결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을 인식하고 조금씩 변화를 만들어 나간다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 첫 걸음이 바로 오늘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